본문 바로가기
영웅문 선, 화살표 수식 만들기

키움증권 영웅문 수식관리자 Valuewhen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차트설명 2021. 9. 26.

안녕하세요.

오늘은 키움증권 영웅문4 수식관리자 Valuewhen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지점을 알고자 할때 쓰이는 지표로써 대부분 Crossup 또는 Crossdown 함수와 같이 사용됩니다. 특정한 돌파 시점을 알기에 가장 좋은 지표입니다.

함수설명

수식관리자에서 함수설명 메뉴를 보시면 기타함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ValueWhen 함수가 보이며 이 함수에 대한 설명이 보입니다.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으셨던 분들은 포탈 검색을 통해 이 설명은 많이 보셨을 것으로 압니다. 간단히 말하면 어떠한 지점을 알아내기 위한 함수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Crossup 또는 CrossDown 함수와 많이 쓰이며 예시에는 Crossup 함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볼린저밴드

다시 수식관리자로 돌아와서 기술적지표 - 가격지표에 보면 Bollinger Bands 라고 있습니다. 볼린저밴드 인데요. 여기에 보면 수식1은 중심선 BBandsC 라고 되어 있고, 수식2는 상한선 BBandsUp 이며, 수식3에는 하한선 BBandsDown 이라고 되어있습니다. 각 함수를 기억 하시길 바라며, 상황에 따라서 함수를 바꿔가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오늘 BBandsUp 즉, 상한선을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메모장에 위 함수를 복사합니다.

ValueWhen 함수

기술적지표에서 새로만들기를 누르고 지표명을 설정합니다. 저는 위와 같은 이름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수식1번에 수식을 입력해야 하는데요. 위에 글에서 봤듯이 ValueWhen 함수ValueWhen(nth, condition, data) 값을 만족시켜야 합니다. 그래서 첫번째는 예시와 같이 1을 넣었습니다. 1이 의미하는 것은 수식을 만족하는 첫번째 값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condition 에 해당하는 Crossup 함수 즉 Crossup(A,B) A가 B를 돌파하는 지점 입니다. 위의 함수 Crossup(c,BBandsup(Period,D1) 은 종가가 볼린저밴드상한선을 돌파한다는 것이며 뒤에 V>V(1)*2 이것은 어제거래량의 2배보다 오늘거래량이 더 높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c 종가는 ValueWhen 수식의 마지막값인 data 입니다. 즉 어제보다 거래량이 2배 많은 볼린저밴드 상한선을 돌파한 종가의 첫번째 종가를 가리키겠죠. 마지막에 종가가 겹치기 때문에 똑같은 값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마지막 함수는 시가 or 저가 or 고가 등 본인이 원하는 값으로 변경하셔도 됩니다.

볼린저밴드 값설정

지표설정에서 볼린저밴드에 있는 변수 Period 와 D1 의 변수값을 입력해야 합니다. 각각 40과 2를 넣었으며 이것은 볼린저밴드 40일선의 표준오차 2를 뜻합니다.

라인설정

라인설정 탭에서 선의 색상과 너비를 설정합니다.

스케일

스케일 탭에서 꼭 가격으로 설정해야 차트와 겹쳐서 나옵니다.

이제 수식검증을 하고 오류가 나오는지 안나오는지 확인 후 작업저장을 누릅니다.

지표추가

수식관리자를 닫고 차트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지표추가를 합니다. 조금전 만들었던 지표명을 찾아서 적용을 누릅니다.

볼린저밴드 상한선 돌파

위 차트를 보시면 수식을 만족한 시점에서 선이 꺽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즉, 힘이 약했다가 강하게 힘이 발생되는 지점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이 선 위에서는 힘이 강하여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이 선 아래로 가면 힘이 약해져서 하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공감을 눌러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엄청난 힘이 됩니다.

모든 분석은 개인적인 견해이며, 이를 활용하여 매매시 수익과 손실의 책임은 매매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댓글